본문 바로가기
공부/상식사전

[상식사전] 새로운 시작 ! 브랜드 리뉴얼 사례 용인한국민속촌

by 바쁜 한량 2021. 1. 5.
728x90
반응형

 

 

 

 

 

 모든 제품과 브랜드는 생애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숙기를 거치면서 서서히 판매량, 매출이 감소하지만 저 순간에 선택에 더 추락하기도 하기도 하며 오히려 더 성장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브랜드의 변화를 통해 새로운 성장을 할 수 있었던 한국민속촌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브랜드는 자산적 가치를 지닌 무형의 상징물로, 사람들은 브랜드를 통해 제품을 평가하기도 합니다. 브랜드의 가치는 소비자들이 얼마나 그 브랜드에 대해 우호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배달의 민족 이송희 마케터는 배달의 민족 브랜드에 대해 누군가 배달 어떻게 시키냐고 물었을 때, "나는 배민으로 시켜"라고 말하게 해주는 그런 힘을 브랜드라고 하였습니다.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해 있는 30만평에 달하는 규모의 한국민속촌은 1974년에 개관했습니다.

 

 

 

 한국민속촌의 연혁과 방문자 수를 살펴보면, 1990년대에는 많은 사랑을 받아온 반면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서서히 감소를 하게 되었고, 이에 대하여 위기감을 느껴 2013년 브랜드 리뉴얼 프로젝트를 펼치게 되었습니다.

 

 

 그들의 브랜드리뉴얼 프로젝트를 하기 전에 한국민속촌에 대해 분석한 결과, 물리적 자원으로는 자연경관, 소품, 전시가옥을 풍부히 가지고 있고 고객층은 주로 50대를 위주로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그러면 어떻게 하면 전통과 민속의 콘텐츠로 고객들과 가까워질 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됩니다.

 

 앞선 과제를 실현하기 위해 먼저 실무자 인터뷰, 워크샵, 직원 설문조사를 통해 그들의 생각을 알아보고 체험형 테마파크와 융합형 전통문화공간을 만들자는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고객을 인터뷰하여 그들이 경험적 콘텐츠를 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객 리서치를 통해 그들의 이동경로 등 주로 방문하는 곳을 조사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기존의 고립된 전통민속마을이라는 이미지를 관계 속의 전통 민속테마파크로 이미지를 바꾸기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한 리뉴얼 프로젝트로 연기자들을 배치하여 매 순간 순간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고객들이 경험을 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정적인 이미지를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혼자 열심히 바꾸어도 사람들이 모르면 아무 소용이 없기에 SNS를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쳐 사람들에게 알렸습니다.

 

 2019년 기준 SNS 팔로워들은 20대와 30대로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2,30대 연령층의 고객들을 확보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떠세요? ㅎㅎㅎ

 

 이제 2013년을 기점으로 다시 방문객이 성장한 그래프를 보며 느끼는 점이 생기셨나요? ㅎㅎㅎ

 

 모든 기업과 제품들은 위기를 겪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위기를 헤쳐나갈 방법이 있을 것이며 다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지금의 위기에 너무 집착하지 마시고 이를 이겨낼 방법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