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노무사

[노무사] 2020년도 노무사 1차 합격후기

by 바쁜 한량 2021. 1.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공인노무사를 준비하고 있는

고시생입니다.

 

저번 게시글인 공인노무사 시험일정, 장소, 합격률에 대한

게시물에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방문을 하는 것을 보고

많은 분들이 노무사 시험에 관심을 가지시는 것이라 생각하여

이번에는 제가 1차시험을 보면서 느낀 점과

제가 들었던 강사님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노무사 시험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ㅎㅎ 

 

[노무사] 2021년 공인노무사 시험내용 및 일정, 장소, 합격률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공인노무사를 준비하는 고시생입니다. 공인노무사란, 노동관계법령과 노무관리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상의 노동관계 업무를 원활히 운영하

mydreamishalyang.tistory.com

 

기준점 이상의 어학점수를 취득하신 후에는

1차 시험을 준비하실 겁니다.

 

1차 시험 과목은 노동법 1, 노동법 2, 민법, 사회보험법

+ 선택과목(경영학개론, 경제학개론)입니다.

(저는 경영학과 출신이라 경영학개론을 선택했습니다.)

 

저는 과목별로 준비를 하면서 순서는

민법 -> 노동법 -> 경영학개론 -> 사회보험법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이 순서로 선택한 이유는

제가 법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여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민법을 먼저 공부하여 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필요가 있었고,

민법이 양이 많기 때문에 빨리 끝내고 싶었습니다. ㅠㅠ

민법은 진짜 법률의 양도 상당하고 단어들이 낯설어 힘들었습니다.

 

민법을 공부하고 난 다음 노동법은 문제 없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민법을 통해 법에 그나마 익숙해져서 그랬던 거 같아요.

다음으로 경영학개론은 이미 대부분 알고 있었던 사실이기 때문에

딱히 알려드릴게 없네요.

 

마지막은 사회보험법입니다.

진짜 암기과목이기 때문에

흐름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조문들을 외우시면

비교적 쉽게 암기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합격의 법학원에 나오는 인강을 들으며 공부했습니다.

 

제가 선택한 강사는

민법 : 신정운 법무사님

노동법 : 김기범 노무사님

사회보험법 : 나진석 노무사님

경영학개론 : 이인호 강사님

입니다.

 

저는 위의 강사님들의 강의에 대해서는 모두 만족했습니다.

비록 인강이였지만, 들으면서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잘 이끌어 주신 거 같아요.

 

특히, 저는 김기범 노무사님의 노동법과

나진석 노무사님의 사회보험법에 대해서는

진짜 이 분들이 아니었으면

합격을 못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공부 포인트

 

1. 숫자나 단어 집중해서 보기

1차 시험은 객관식입니다.

그렇기에 숫자나 단어를 살짝 바꾸어서

문제를 만들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최대 3년형 처벌을 최대 5년형 처벌로

바꾼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만들기 때문에

법조항을 보실 때 숫자나 단어들을 보다 의식하여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문제 많이 풀어보기

객관식 시험이다보니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들을 풀면서 어떤 식으로 문제를 만들어내는지 혹은

어떤 주제를 많이 활용했는지 확인하시고 그런 문제들에

대비하실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특히 가장 효과적인 것은 o,x문제를 풀어보는 것입니다.

주로 옳은 것과 옳지 않은 것을 찾는 문제이기 때문에

o,x문제들을 통해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마지막 강의 듣기

제가 들은 합격의 법학원은 1차 시험 전에

하루짜리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이런 강의를 듣는 것을 저는 적극 추천합니다.

 

이런 강의들은 마음 잡으면 하루만에 끝낼 수 있는

강의들로 구성되어 시험보기 전 내가 놓친 부분이 있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더불어 법률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마지막 강의를 통해서

혹시나 내가 놓친 변경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사회보험법이 바뀌는게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하루 몇 시간을 공부했다가 아닌

얼마나 집중해서 이해했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노무사는 직장인분들중에서도

비교적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기에

그저 의미없는 시간을 앉아있는 것보다는 집중하여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느껴집니다.

 

저번 게시물에서도 말했다시피 노무사시험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에

만약 노무사 시험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빨리 공부를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막상 이렇게 적고 보니

너무 뻔한 내용들이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안된 것 같아 죄송합니다.

 

 


 

 

+

올 해가 마무리 될 때 쯤에는

이 게시판에 2차 시험 합격후기를 올리고 싶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